지지대 (Support)
FDM방식의 3D 프린터는 돌출부(Overhang)에 지지대(Support)를 세워 공중에 필라멘트 압출이 되지 않도록 출력하여야 합니다. 이러한 방식 때문에 지지대 설정은 최종 출력물의 품질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.
슬라이서의 지지대 메뉴에서는 지지대와 라프트를 세밀하게 제어하여 출력물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
지지대 적용
라프트 적용
라프트 + 지지대 적용
지지대 구성 (Support Composition)
지지대 생성 시 각 설정값은 아래 사진의 위치에 적용됩니다.
지지대/개체 XY 거리
상단 Z 거리
하단 Z 거리
상단 접점
하단 접점
기본 지지대
지지대 유형과 모양 (Support Types & Styles)
일반(Normal) 지지대
일반 지지대 유형은 격자와 맞춤의 두 가지 모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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격자(Grid)는 지지대가 생성되는 공간이 확장되어 직사각형 모양이 생성됩니다. 기본값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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맞춤(Snug)은 지지대가 확장되지 않고 돌출부의 너비와 정렬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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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델의 모양과 상황에 따라 적절한 지지대 모양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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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래는 맞춤 지지대가 더 적절한 상황의 예시입니다.
격자
맞춤
나무(Tree) 지지대
베드에서 돌출부까지 가지가 뻗어나가 돌출부를 지지하는 형태입니다.
일반 지지대보다 지지대에 사용되는 재료가 절약됩니다.
출력물 위에 지지대가 생성되지 않으므로 보다 더 깔끔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.
하지만 슬라이싱을 위한 계산이 보다 복잡하여 슬라이싱 시간이 크게 증가하며,
작은 가지 출력 시 출력 실패 가능성이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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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동(Auto)은 돌출부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지지대를 생성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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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동(Manual)은 지지대 칠하기나 지지대 강제기에서 수동 설정한 돌출부에만 지지대를 생성합니다.
나무 지지대 유형은 얇은 나무, 강한 나무, 그리고 혼합 나무의 세 가지 모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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얇은 나무(Tree Slim)는 재료 절약을 위해 좀 더 작은 가지가 사용되고 좀 더 적극적으로 증식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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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한 나무(Tree Strong)는 얇은 나무 모양보다 제거하기 힘들지만 더 강한 가지가 생성되어 좀 더 견고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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혼합 나무(Tree Hybrid)는 강한 나무와 격자 지지대가 혼합된 모양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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넓고 평평한 돌출부에는 격자 지지대가, 좁고 평평하지 않은 돌출부에는 강한 나무 지지대가 생성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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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래는 동일 형상에서 각자 다른 지지대를 적용한 예시입니다.
일반-격자
일반-맞춤
나무-얇은
나무-강한
나무-혼합
나무 지지대 고급 옵션 (Tree Support Advanced)
나무 지지대의 고급 옵션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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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무 지지대 가지 거리 (Tree support branch distance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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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지 간 거리입니다. 값이 작을수록 더 촘촘히 생성되어 표면 품질이 향상되지만 제거 난이도가 높아집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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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무 지지대 가지 거리 5mm
나무 지지대 가지 거리 10m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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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무 지지대 가지 직경 (Tree support branch diameter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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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지의 초기 직경입니다. 값이 크면 지지대가 더 강해지지만 제거 난이도가 높아집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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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무 지지대 가지 직경 5mm
나무 지지대 가지 직경 10m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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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무 지지대 가지 각도 (Tree support branch angle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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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지가 뻗어나가는 각도입니다. 값이 크면 하나의 나무 지지대가 수평으로 더 많은 가지를 생성하여 좀 더 넓은 영역을 지지 할 수 있으며, 출력물에서 좀 더 멀리서 지지대를 생성하여 간섭을 줄일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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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지만 지지대 자체의 돌출부 영역이 커져 출력 실패 가능성이 높아집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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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무 지지대 가지 각도 15 º
나무 지지대 가지 각도 60 º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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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대 다리 거리 (Max bridge length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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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지대가 필요하지 않은 다리의 최대 길이입니다. 모든 다리에 지지대를 생성하려면 0으로 설정하고 다리에 지지대를 생성하지 않으려면 매우 큰 값으로 설정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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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대 다리 거리 10mm
최대 다리 거리 200mm
지지대가 생성되는 최대 각도입니다.
베드에서 모델 표면까지의 각도이며, 해당 값 미만의 각도에 지지대가 생성됩니다.
지지대 패턴 (Support Pattern)
기본 지지대와 상하단 접점의 패턴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.
베드에서 모델 표면까지의 각도이며, 해당 값 미만의 각도에 지지대가 생성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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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본 패턴 (Base Pattern) - 기본 지지대의 패턴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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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선 (Rectilinear)은 설정한 패턴 각도로 한 방향의 선을 그립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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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선 격자 (Rectilinear Grid)는 레이어가 변경될 때 방향을 변경하여 교차점을 생성합니다. 따라서 지지대 자체의 강도는 높아지지만 제거 난이도가 상승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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벌집 (HoneyComb)은 견고한 지지대를 생성합니다. 높고 긴 지지대를 형성해야 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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번개 (Lightning)는 혼합 나무 지지대를 위한 패턴으로, 재료를 절약할 수 있지만 강도가 낮은 패턴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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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동 (Hollow)은 나무 지지대를 위한 패턴으로 내부가 비어 있는 패턴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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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선
벌집
직선 격자
레이어1
레이어2
번개
공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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접점 패턴 (Interface Pattern) - 지지대 접점의 패턴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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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선 (Rectilinear)은 한 방향의 선을 그립니다. 기본 지지대 패턴이 직선일 경우 교차되게 생성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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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심 (Concentric)은 평면이 아닐 경우 출력물과의 접점을 조금 더 깔끔하게 표현해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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엇갈린 직선 (Rectilinear Interlaced)은 레이어가 변경될 때 방향을 변경하여 교차점을 생성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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격자 (Grid)는 한 레이어에 교차되는 선을 그립니다. 지지대 자체의 강도는 높아지나 한 노즐이 동일 레이어에서 교차하므로 길고 얇은 지지대가 생성될 시 출력 실패 가능성이 높아집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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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선
동심
엇갈린 직선
레이어1
레이어2
격자
레이어1
독립적 지지대 레이어 높이 (Independent Support Layer Height)
지지대 레이어와 개체 레이어가 독립적인 레이어 높이를 사용합니다.
기본 레이어 높이 설정과 지지대 상/하단 Z거리가 서로 다를 경우 이 설정을 활성화하여 Z거리를 사용자 정의 할 수 있습니다.
(ex. 레이어 높이 0.2mm / 지지대 상단 Z거리 0.08mm 설정의 경우 활성화 하여 상단 Z거리를 0.08mm로 출력가능)
또한 레이어 2개 당 지지대 레이어 1개를 그리는 등으로 인해 출력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.
비활성화 하면 개체 레이어 1개 당 지지대 레이어 1개를 그리게 됩니다.
라프트 (Raft)
라프트는 지지대의 일종으로 출력물을 들어 올리는 용도로 사용됩니다.
ABS와 같이 워핑이 심한 소재는 베드 안착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 라프트를 생성하여 베드 안착이 더 잘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.
또한 베드의 표면이 울퉁불퉁하여 모델의 첫 레이어 출력이 원활하지 않을 때 라프트를 이용하면 라프트 레이어 위에 모델을 출력 할 수 있으므로 출력물 품질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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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프트 레이어는 생성할 라프트 레이어의 수입니다. 너무 적은 라프트 수는 제거 난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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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프트 접점 Z 거리는 라프트와 출력물의 거리입니다. Z 거리가 너무 멀 경우 제거 난이도는 낮아지나 출력물 품질에 문제가 생깁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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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기 레이어 밀도는 첫 라프트 레이어 밀도입니다. 낮은 밀도는 라프트의 베드 안착률을 낮춥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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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기 레이어 확장은 첫 라프트 레이어를 확장합니다. 이를 통해 베드 안착력을 향상시킵니다.
초기 레이어 확장
라프트 레이어
라프트 접점 Z 거리
초기 레이어 밀도 30%
초기 레이어 밀도 100%