스커트 (Skirt)
스커트는 본격적인 출력이 시작되기 전 압출기를 안정화 시키기 위한 설정입니다.
모델을 출력하기 전 출력물 주위에 루프를 그려 노즐 온도를 올리며 누출된 필라멘트를 보충합니다.
실 출력 시 안정된 압출을 위해 기존 출력 시 노즐 내부에서 녹았다가 굳은 오래된 필라멘트를 배출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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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커트 개수를 0으로 설정하면 스커트가 비활성화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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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커트-챙/개체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출력물에 간섭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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챙(Brim)이 있을 경우 챙과의 거리를 의미하며, 없을 경우 출력물과의 거리를 의미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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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커트 높이는 일반적으로 1개의 레이어를 설정합니다. 추가 레이어를 설정하면 베드에서 스커트 제거가 쉬워지나 출력 시간이 늘어나고 출력물 레이어간 질감의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.
스커트 개수 5
스커트 개수 10
챙 (Brim)
베드와 출력물의 접촉면이 넓을수록 베드 안착률이 높아집니다.
챙은 모델의 첫 레이어 가장자리를 연장하는 추가 레이어를 그려 베드와 출력물의 접촉면을 늘려줍니다.
또한 끝이 뾰족한 모델은 가장자리가 수축되어 출력 중 끝부분이 들떠 품질 저하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.
이때 챙을 적용하여 수축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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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동은 챙의 생성과 챙 너비 등이 자동으로 분석 및 계산되어 필요 시 생성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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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형을 변경하여 외부 챙만/ 내부 챙만 / 내부와 외부 챙 모두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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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쥐 귀 유형은 날카로운 모서리에 적용되어 수축으로 인한 품질 저하를 예방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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챙과 개체의 간격을 조절하여 챙 제거를 쉽게 할 수 있으나, 간격이 너무 좁으면 출력물에 간섭이 생길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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간격을 0으로 설정했는데도 여전히 간격이 생기면 Z높이를 확인하거나 "품질" 탭의 코끼리 발 보정을 확인하세요.
외부 챙
내부 챙
내부와 외부 챙
생쥐 귀